MY MENU

공지사항

제목

2019 가을 학술대회 발표접수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19.10.16
첨부파일0
조회수
535
내용
안녕하세요,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
2019년 가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.

주제: “문학과 식탁” (그리고 자유 주제)
일시: 2019년 12월 20일 (금요일), 오후 12~5시
장소: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회관 강연실/세미나실

식탁은 인간 존재 그리고 인간 사회 모습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더없이 훌륭한 문학 장치입니다. 그저 한끼 먹기 위한 식탁은 평범하다 못해 구차하기까지 하고 인간 생존과 굶주림에 대해 여전히 말해주고 있는데, 화면마다 등장하는 요리 프로그램들은 화려하고 호사스럽다 못해 유희적이기까지 한 인간 식탁을 보여줍니다. 시대별로도 문학 속 식탁의 모습은 달랐습니다. 이를테면 매일 차려지는 밥상 묘사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정치는 물론 문화적 변혁도 읽어낼 수 있습니다. 모두 다 너무 당연한 얘기인 것 같지만, 돌아보면 “문학과 식탁”에 대해서는 활발히 논의할 수 있었던 자리가 많이 없었던 같습니다. 외국문학연구소에서는 따라서 다음과 같은 [기획 주제]들을 포함하여 “문학과 식탁”에 관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.

[기획 주제]

-관습과 식탁
-시대의 포착, 문학 속 식탁
-은유의 도구로써의 식탁
-미식의 세기와 문학
-위안과 안식으로서의 문학과 식탁

위에 포함되지 않은 주제들은,
[자유 주제] 세션에서도 발표가 가능하니, 역시 많은 발표 신청 부탁드립니다.

[기획 테마 주제] 및 [자유 주제]의 발표신청서 접수 마감 기한은 2019년 11월 1일(금)입니다.
발표를 원하시는 분은 연구소로 이메일(ifl@hufs.ac.kr) 연락 부탁드립니다.

* 참고사항:

1) 한 명당 발표 시간은 약 20~25분이며, 원하시는 분은 당일 PPT 사용도 가능합니다.
2) 논문집 제작을 위한 발표 원고 마감은 12월 11일(수)입니다.
3) 발표 원고는 초록 형태가 아닌 최소 5~6장의 완결된 글이어야 합니다.

시대를 품고 세계를 품은 풍성한 식탁과 함께, 모두 12월에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